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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코칭, 코칭대화 프로세스와 코칭기술은 무엇일까?

Audreygo 2016. 10. 18. 18:35


[코칭 대화 프로세스]

#코칭이란 : 선하고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 에너지를 끌어내는 리더십
대화를 쌓아가면서 고객이 목표달성에 필요한 스킬이나 지식, 관점이나 사고 방식을 스스로 준비하고 행동하는 것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코칭을 배운다는 것은 소통의 지혜와 관계의 지혜를 단계적으로 체험하고 배우는 것
- 스스로가 해결책을 찾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의 역할
- 질문자의 생각에 공감해주고 응원해주는 역할
- 질문자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려주고, 본인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질문자는 이미 답을 알고 있다)

#Target : 변화될 준비/자세가 되어있는 사람

#코칭 대화 프로세스
대화에서의 구조화 : 질문을 목적에 맞게 질문의 내용과 순서를 정하여 놓은 것

#I GROW 모델
Ice Breaking 관계형성
Goal 목표 설정
Reality 상황 공유
Option 방법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보기/이루기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3가지
will 실행은? - 집중/필요/(혼자 할 수 있는 것)무엇/도움/첫스텝/점검

[코칭의 통합적이해]
#코칭철학 : 사람은 누구나 다 스스로 1.온전하며(Holistic) 2.답과 자원을(Resourceful) 3.창조할 수 있다는(Creative) 믿음과 철학이 있다.

#코칭원리
코칭철학을 기반으로 
1. 해답 찾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2. 선하고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에너지를 발현하여
3. 필요한 해답을 스스로 찾도록
4. 파트너가 되어 지원하는 리더십

-> 현상태를 원하는 상태로 이동시키는 것

#상태 5가지
욕구(가치/의미)-감정-생각-행동/일-결과/성과

#ARTS 코칭이란? (코칭의 단계)
A(awareness) 자각
R(responsibility) 책임/반응능력
T(try) 실행
S(shift) 변화

=> 코칭이란? 
현상태를 자각하게하고, 
원하는 상태를 설정하게 한 후 
원하는 상태로 변화와 성장하게 하는 
과정관리, 변화관리, 목표관리, 성과관리

#코칭리더십(코치가 이끄는 것)
코칭 리더십을 배운다는 것은?
1. 말하는 법을 배운다
2. 실행하는 법을 배운다
3. 맞춤식을 배운다

#코칭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은?
1. 말로 동기부여한다
2. 스스로 실행하게 한다
3. 맞춤식으로 한다

#코칭리더십 전개 4단계
1. 알아주기 : 방어적 태도를 허물게 한다
2. 경청 : 마음의 문을 열게 한다
3. 질문 : 마음을 변화시킨다
4. 피드백 : 행동을 변화시킨다

#라포형성/관계형성/공감대형성 모두 같은 의미


#코칭이 유익한 또 다른 이유는?
고객과의 소통과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마음의 문제를 코칭적 기술과 지혜를 활용하여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다


[자각과 코칭기술]
#메타인지
1) Chunk up/down을 잘하면 얻게되는 유익은
- 맥락(Context), 유연성(Flexible), 균형(Balance)
- 코칭은 고객의 ‘생각의 크기/관점’을 변화시키는 것(유연한 사고)

2) 메타인지 개념
1. 인지에 대한 인지
2.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
3. 자신을 관찰하는 것
-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 것.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특이한 능력
- 자신의 5가지 상태를 관찰하는 것
- 메타인지를 잘하면 의식이 확장되고 성과가 향상됨. 변화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
- 스스로 설명을 하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정리되고,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이 정리됨.

3) 메타인지를 잘하려면
1. 눈으로 볼 수 있게 하거나
2. 귀로 들을 수 있게 하거나
3.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하면 된다
- 메타인지에서 ‘코치’의 역할은 ‘거울’이다.



#알아주기 (Acknowledgement인정과 존중)
- 고객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으면서 인정, 감사, 답신, 존중 등으로 적극적으로 반응하여 알아줌으로써 고객에게 경계심을 없애게 하고 고객과의 관계형성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준다.


'사장 칭찬법'
1) 사실인정 : 겉으로 보여지는 사실을 알아주고 인정하는 표현(후렴* 대단합니다/멋집니다/감동입니다 등)
2) 장점칭찬 : 마음으로 느껴지는 장점 또는 탁월성을 질문으로 표현
*중요! 짧고 간단하게 사실인정, 장점칭찬하기. 길게말하면 진심을 의심하게 됨


#경청
-알아주기, 경청 : 공감대형성 단계로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는 것은 1. 알아주기로 방어적 태도가 허물어지고 2.경청으로 마음의 문이 열렸다는 의미

1) 경청의 종류
1단계_1차적인 ‘경청’(잘들어주기만 하는 것)
2단계_ 외적 경청 (당신의 말을 잘 듣고 있다고 표현하는 것. 고객의 입장에서 들으려고 하는 경청태도, 경청하고 있음을 겉으로 드러내서 고객이 알 수 있게 하는 경청 태도)
3단계_ 내적경청/공감경청(말로 표현하는 단계, 고객의 언어적 표현 이면에 있는 고객의 내적 감정, 의도 또는 욕구까지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경청 태도)

2) 외적경청
- 아이컨택 : 눈 맞추고
- 미러링 : 끄덕끄덕
- 페이싱 : 키워드/끝말 따라하기
- 백트래킹 : 요약확인

3) 내적경청/공감경청
- 상대의 감정이 어떤지 느끼고
- 상대의 진짜 욕구 또는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 상대의 장점이나 탁월성이 무엇인지 발견한다
- 상대에게 무엇이 최선인지에 생각한다
-> 단정적인 표현보다는 ‘질문식 표현’이 효과적이다
-> 핵심* 지금 고객이 느끼는 기분은 무엇인가? 이 기분은 고객의 어떤 욕구 때문에 발생했을까?
-> 기분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옳고 그른 것이 없다. 그대로 그 자체이다.
-> 공감경청을 잘 했는지 아는 법 : 기분/욕구와 관련된 표현을 썼는지 파악하기
-> 공감경청 후, 조언/충고/야단/변명등을 해도 늦지 않는다.



<출처 : 배용관 코치님의 ART코치 프로그램중. 저서는 '리더의 코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