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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review] Design management _ 지식으로써의 디자인 / 지은이 : 브리짓 보드자 드 모조타

Audreygo 2012. 2. 2. 09:20

 

2장 지식으로써의 디자인

 1. 디자인 사고와 이론

 

디자인 사고

° 합리성과 상상력을 겸비한 다양한 사고력이 필요함으로 논리적이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특정 개념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함.

° 사고를 구체화할 수 있는 디자이너

: 사고를 형태를 가진 최종 결과물로서 외면화시킴으로서 공간개념을 동결시키고 저장시켜 평가와 조작을 가능하게 함

 

창의적 디자인 사고

° 창조성은 우리 주변의 세계를 새롭고 유일한 것으로 개념화하는 것

° 디자인 창조는 곧 디자인 문제 해결의 핵심 사고 과정이며,

  이를 통하여 디자인 개발의 진부성에서 벗어나 제품 혁신에 이르게 됨

° 창조성은 단순히 발산적 사고에 대한 능력이라기보다는 상황에 적합한 수렴적이고 발산적인 사고의 균형

 

디자인 이론과 모델(1962년 런던, 1965년 버밍햄에서의 심포지움을 계기로 관심고조)

° 와트의 디자인 방법론

 : 프로세스가 분석, 종합 평가의 주기를 반복하면서 추상적 수준구체적수준 단계적 변화

° 크리스토퍼 존스의 다자인 방법론 관점

 : 디자인한다는 것은 실제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사용의 패턴을 창출하는 것

° 존스의 디자인 방법론

 : 상황에 따라 논리적인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조합하여 사용해야함

° 존 필

 : 디자인진화의 단계 _ 설계디자인, 시스템디자인

 

 2.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 리서치의 이해

° 디자인리서치

 : 디자인을 위한 과학적 연구의 방법과 도구로써 디자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하는 활동

° 디자인과 디자인 리서치의 비교

 :     디자인       =  전에 없는 것을 발견해내는 발명의 성향

 : 디자인리서치  =  이미 존재하는 것을 다시 재발견하는 인식의 전환 방법

 

디자인리서치 방법론

° 다양한 분야에서 정립된 기술이자 디자인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

 : 현상파악, 제품 분석, 시스템 분석, 브레인 스토밍, 관찰법 등

° 정성적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 포커스 그룹, 에스노그래피, 참여적 방법론 등

   

3.디자인프로세스

 프로세스로써의 디자인

 ° 디자인프로세스

 : 기업의 그 자체를 정의하고 그의 고객과 투자자를 정의하는 아이덴티티 프로세스

° 창의적 디자인프로세스

 : 다양한 전문분야의 협력과 반복적 성격을 지님

 : 반드시 내부적으로 기술, 콘셉트, 생산기술을 통합해야 하며

   외부적으로 보다 넓은 환경적 차원에서의 소비자와 이익집단의 니즈를 만족시켜야 함

 => 디자인은 한 기업의 혁신을 위한 조정자이며 창의력을 고취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

 

° 다양한 방법론에 의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기준

 : 1/ 창조적 자극 요인 : 아이디어, 통찰력, 새로운 포인트 등을 도출 가능

   2/ 증명의 과정을 통해 시험, 피드백 전개 가능

   3/ 평가요소 : 효과성, 영향력, 완성도 등 측정가능

° 디자인프로세스의 특성

 : 창의성, 복잡성, 선택

 => 디자이너들은 세상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며, 미래지향적

 

디자인 프로세스 유형(목적을 지닌 문제 해결 행위)

° 가치분석 프로세스

 : 가능성 추구, 문제인식 단계 이후 방대한 정보를 기록, 조사, 해석 과정을 거쳐

   정량화 할 수 있는 방법론적 체계를 구축하는 대표적 방법론

° 무작위전략

 : 디자인의 불연속성이나 비예측적 측면을 수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 지속적인 프로세스

 : 생각하여 얻어진 디자인 전략을 프로세스화하는 고도의 방법적 유형

° 개발적 프로세스

 :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과정마다 필요한 결정을 통해 진행하는 방식으로 논리와 창조가 종합된 방법

 => 프로젝트와 디자인 행위의 각각의 특성에 맞춘 알맞은 프로세스 설계는 디자이너들이 수행하는 또 하나의 역할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

° 조직으로의 통합 및 진입을 위한 구조

 : 1/ 기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과 브랜드 정책

   2/ 제품과 혁신 정책

   3/ 유통 공간과 유통 브랜드 포지셔닝

° Phase0/ 조사

 : 조망의 단계, 기회와 잠재된 필요들이 규명됨

 : 디자인을 통해 풀릴 수 있는 문제들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단계

  Phase1/ 연구

 : 프로젝트의 진단과 시각적 콘셉트의 정의(또는 프로젝트의 정의에 대한 구두, 스크립트, 문서화)

  Phase2/ 탐색

 : 프로젝트 목적에 부합하는 여러 개의 다양한 가능 형태에 대한 스케치 드로잉 등으로 콘셉트 구체화

 : 3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한두가지의 해결책 선택단계

  Phase3/ 전개

 : 프리테스트 프로토타입의 기술적 계획의 수립단계

  Phase4/ 구체화

 : 프로토타입의 실제화 작업

  Phase5/ 평가

 : 기술적 컨트롤, 산술적 테스트, 시장 테스트

 => 디자인은 " 인간의 잠재성을 표명하도록 하는 여러 상황 또는 인공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통해 실제적이고 확고하게 만들어진 인간의 목적, 또는 의도 "[넬슨과 스톨터맨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