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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리플 미디어 전략 / 지은이 : 요코야마 류지 / 옮김 : 제일기획

Audreygo 2012. 1. 31. 13:50

[2011.12.27_전략팀_고나희]

트리플 미디어 전략

[ 지은이 : 요코야마 류지 / 옮김 : 제일기획 ]



소비자가 브랜드를 컨트롤하는 시대

- 인터넷, 휴대전화의 보급 및 발전 : 발신자 주도 커뮤니케이션 -> 수신자 주도 커뮤니케이션

- 정보의 홍수 : 소비자의 상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이해, 사고 싶다는 욕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듦

- 브랜드의 가치를 좌우하는 소셜미디어 : 트위터, 믹스, 페이스북

  => 소비자가 스스로 발신 미디어가 됨

  =>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은 소셜과 친숙해져야 하며,

     인터넷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문화와 매너를 이해하고  그들을 잠재 고객 혹은 미디어로 인식해야 함


차세대 마케팅의 핵심, 트리플 미디어

트리플 미디어란

- 웹에서의 트리플 미디어

   페이드 미디어는 인터넷의 디스플레이 광고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웹사이트

   언드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평판


온드미디어 / 소비자와 장기적으로 연결되는 자사채널

- 온드미디어 : 기업의 웹사이트, 모바일사이트, 상품 패키지나 기업 채널 매장등이 해당

             :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마케팅 장치, 전략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탱하는 수단)

- 특징 ① 비용 면에서 효율이 좋음
      : 기업이 컨트롤 가능하여 잠재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도모하는 경제적인 시스템 
  ② 장기적이며 연속적

     : 웹사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받아들이는 장소가 되도록 해야 함      ③ 다목적

         : 자사의 마케팅 시스템과 연동

       ④ ‘푸시력’과, ‘즉효성’이 부족

         : 기업이 알리는 커뮤니케이션은 신용도가 떨어짐. 소셜 미디어와 광고미디어의 연계성 부각


언드(소셜)미디어 / 소비자가 채널이 된다

- 언드미디어 : 소비자의 신뢰와 평판을 획득 할 수 있는 미디어 = 소셜미디어

- 언드미디어의 필요성 : 인터넷 유저가 정보 열람에 소비하는 시간의 비중이 모바일, 소셜 미디어로 옮겨감


페이드미디어 / 광고는 죽지 않는다

- 트리플 미디어 연관관계에서 ‘촉매’의 역할


트리플 미디어의 연계구조의 진화

- 독립적인 형태 -> 소셜미디어안에 자사미디어 -> 소셜 미디어 안에 자사 미디어와 페이드 미디어


소셜 미디어 ‘소비자의 신뢰와 평판을 획득하는 마케팅 방법’

페이드 미디어의 소셜 미디어 최적화

- 정의 : 페이드 미디어의 화제를 소셜 미디어로 가능한 한 많이 확산시키는 것

- 화제가 될 만한 광고 제작 시 매스미디어, 소비자의 반응을 떠올림

  -> 기사, 블로그에 쓰여진다면 어떻게 소개될지, 사람들이 누구에게 알려주고 싶은 광고인지

     어떤 키워드로 인터넷에서 검색되어질지 등


온드 미디어의 소셜 미디어 최적화

- 정의 : 온드 미디어의 화제를 소셜 미디어로 확산시키는 것

- 화제가 될만한 가치있는 컨텐츠 보유하는 것이 전제

  -> 공유배너로 외부의 블로그나 SNS, 북마크 공유 사이트로 확산

  -> RSS피드로 웹사이트 방문없이 업데이트 정보 푸시

  -> 브랜드 사이트의 타이틀 태그를 분명하고 알기 쉽게 설정


소셜미디어에 친화적인 광고

- 위젯 애드 : 블로그에 간단히 붙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유저가 광고 영역에서 떼어내 소셜 미디어로 확산시키면 광고 기간이 종료돼도 계속 해서 발신됨

- 소셜 애드 : 이용자에게 표시나 공유에 대한 동의를 얻어 상호작용으로 실시하는 대화식 광고

              ex) 영화광고에서 ‘s는 이 영화 본다는데 넌(A)?’ -> yes -> ‘A는 이 영화를 본다던데, 넌?’

- RSS 인사이드 애드 : 광고안에 XML 피드를 활용하는 광고

                      : 브랜드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업데이트 정보, 소비자에 의한 최신 입소문 등을 광고에 실시간으로 표시할 수 있음, 즉 RSS인사이드 애드로 입소문을 광고화

- 메시지 포스터블 애드 :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를 광고에 반영하는 방식

                        : 소비자의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모집

                         ex) Q. 당신의 2012년 겨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은 ? [다른 사람의 게시물보기]

                             A. 나의 2008년 여름은 ***가 있으면 더욱 자유로울 것이다 [글쓰기]

- 트위터 애드 : 트위터와 연동하는 광고

                 ex) 네슬레_ 디스플레이 광고와 관련된 최신 코멘트를 표시하면서 청중에게 질문을 던짐.       청중이 디스플레이 광고 내에 답변을 올리면 그것이 트위터에 노출되는 원리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진화’

- 소비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시대 : 소비자 인사이트에서 비롯된 브랜디드 컨텐츠 개발

  -> 소비자는 정보컨텐츠를 원함 = 정보의 일부가 광고가 될 수 있음


소비자 중심의 행동 타기팅 ‘어디에 게제할 것인가’에서 ‘누구에게 발신할 것인가’로

소비자 중심의 타겟팅

- 행동 타겟팅 : 각각의 브라우저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 어떤 페이지를 열람했는지 등 행동을 살펴 유저의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광고를 발신하는 것 (=추천광고/엔진)

  -> 인터넷 유저의 검색 행동의 한계

  -> 유저의 관심사를 감지해 추천해주는 툴 필요


3스크린 ‘TV, Computer, Mobile'

One Source Multi Use

- 컴퓨터와 모바일을 동시에 고려한 컨텐츠

- 현재 흐름(하행, 상행 쌍방향 형성)

  ① 하행 : 미디어에서 유저에게 컨텐츠를 제공하는 흐름

  ② 상행 : 유저의 반응을 미디어에 반영하는 흐름

-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실현 가능성

   : TV + 모바일 _ 사이트를 주시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컨텐츠 구조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

   : 컴퓨터 + 모바일 _ 컴퓨터의 웹페이지를 모바일 단말기로 조작할 수 있을 것임


브랜드 사이트 ‘인터넷 미디어를 구매해 기업의 자산으로 삼는다’

- 판매자의 판매이유를 제공하는 사이트 =/ 소비자가 구매이유를 찾으러 온 사이트

  -> 중립적인 입장에서 인터넷 유저에게 유익함과 즐거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로

     소비자와 소통해서 유대관계를 강화해야 함


결론---------------------------------------------------------------------------------------

페이드 미디어는 인터넷의 디스플레이 광고       

일반 계층에 호소하는 광고미디어를 통해 고객층 양성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웹사이트                      

광고미디어를 자사 미디어로 유입하여 고객화 도모

언드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평판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팬층을 양성해 이들을 고객화

 -> 각각의 미디어 채널이 어떤 역할을 하고 서로 연계하여 어떤 시너지를 넣을 것이냐에 대한 고려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