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2.27_전략팀_고나희]
트리플 미디어 전략
[ 지은이 : 요코야마 류지 / 옮김 : 제일기획 ]
소비자가 브랜드를 컨트롤하는 시대
- 인터넷, 휴대전화의 보급 및 발전 : 발신자 주도 커뮤니케이션 -> 수신자 주도 커뮤니케이션
- 정보의 홍수 : 소비자의 상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이해, 사고 싶다는 욕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듦
- 브랜드의 가치를 좌우하는 소셜미디어 : 트위터, 믹스, 페이스북
=> 소비자가 스스로 발신 미디어가 됨
=>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은 소셜과 친숙해져야 하며,
인터넷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문화와 매너를 이해하고 그들을 잠재 고객 혹은 미디어로 인식해야 함
차세대 마케팅의 핵심, 트리플 미디어
트리플 미디어란
- 웹에서의 트리플 미디어
페이드 미디어는 인터넷의 디스플레이 광고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웹사이트
언드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평판
온드미디어 / 소비자와 장기적으로 연결되는 자사채널
- 온드미디어 : 기업의 웹사이트, 모바일사이트, 상품 패키지나 기업 채널 매장등이 해당
: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마케팅 장치, 전략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탱하는 수단)
- 특징 ① 비용 면에서 효율이 좋음
: 기업이 컨트롤 가능하여 잠재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도모하는 경제적인 시스템
② 장기적이며 연속적
: 웹사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받아들이는 장소가 되도록 해야 함 ③ 다목적
: 자사의 마케팅 시스템과 연동
④ ‘푸시력’과, ‘즉효성’이 부족
: 기업이 알리는 커뮤니케이션은 신용도가 떨어짐. 소셜 미디어와 광고미디어의 연계성 부각
언드(소셜)미디어 / 소비자가 채널이 된다
- 언드미디어 : 소비자의 신뢰와 평판을 획득 할 수 있는 미디어 = 소셜미디어
- 언드미디어의 필요성 : 인터넷 유저가 정보 열람에 소비하는 시간의 비중이 모바일, 소셜 미디어로 옮겨감
페이드미디어 / 광고는 죽지 않는다
- 트리플 미디어 연관관계에서 ‘촉매’의 역할
트리플 미디어의 연계구조의 진화
- 독립적인 형태 -> 소셜미디어안에 자사미디어 -> 소셜 미디어 안에 자사 미디어와 페이드 미디어
소셜 미디어 ‘소비자의 신뢰와 평판을 획득하는 마케팅 방법’
페이드 미디어의 소셜 미디어 최적화
- 정의 : 페이드 미디어의 화제를 소셜 미디어로 가능한 한 많이 확산시키는 것
- 화제가 될 만한 광고 제작 시 매스미디어, 소비자의 반응을 떠올림
-> 기사, 블로그에 쓰여진다면 어떻게 소개될지, 사람들이 누구에게 알려주고 싶은 광고인지
어떤 키워드로 인터넷에서 검색되어질지 등
온드 미디어의 소셜 미디어 최적화
- 정의 : 온드 미디어의 화제를 소셜 미디어로 확산시키는 것
- 화제가 될만한 가치있는 컨텐츠 보유하는 것이 전제
-> 공유배너로 외부의 블로그나 SNS, 북마크 공유 사이트로 확산
-> RSS피드로 웹사이트 방문없이 업데이트 정보 푸시
-> 브랜드 사이트의 타이틀 태그를 분명하고 알기 쉽게 설정
소셜미디어에 친화적인 광고
- 위젯 애드 : 블로그에 간단히 붙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유저가 광고 영역에서 떼어내 소셜 미디어로 확산시키면 광고 기간이 종료돼도 계속 해서 발신됨
- 소셜 애드 : 이용자에게 표시나 공유에 대한 동의를 얻어 상호작용으로 실시하는 대화식 광고
ex) 영화광고에서 ‘s는 이 영화 본다는데 넌(A)?’ -> yes -> ‘A는 이 영화를 본다던데, 넌?’
- RSS 인사이드 애드 : 광고안에 XML 피드를 활용하는 광고
: 브랜드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업데이트 정보, 소비자에 의한 최신 입소문 등을 광고에 실시간으로 표시할 수 있음, 즉 RSS인사이드 애드로 입소문을 광고화
- 메시지 포스터블 애드 :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를 광고에 반영하는 방식
: 소비자의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모집
ex) Q. 당신의 2012년 겨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은 ? [다른 사람의 게시물보기]
A. 나의 2008년 여름은 ***가 있으면 더욱 자유로울 것이다 [글쓰기]
- 트위터 애드 : 트위터와 연동하는 광고
ex) 네슬레_ 디스플레이 광고와 관련된 최신 코멘트를 표시하면서 청중에게 질문을 던짐. 청중이 디스플레이 광고 내에 답변을 올리면 그것이 트위터에 노출되는 원리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진화’
- 소비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시대 : 소비자 인사이트에서 비롯된 브랜디드 컨텐츠 개발
-> 소비자는 정보컨텐츠를 원함 = 정보의 일부가 광고가 될 수 있음
소비자 중심의 행동 타기팅 ‘어디에 게제할 것인가’에서 ‘누구에게 발신할 것인가’로
소비자 중심의 타겟팅
- 행동 타겟팅 : 각각의 브라우저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 어떤 페이지를 열람했는지 등 행동을 살펴 유저의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광고를 발신하는 것 (=추천광고/엔진)
-> 인터넷 유저의 검색 행동의 한계
-> 유저의 관심사를 감지해 추천해주는 툴 필요
3스크린 ‘TV, Computer, Mobile'
One Source Multi Use
- 컴퓨터와 모바일을 동시에 고려한 컨텐츠
- 현재 흐름(하행, 상행 쌍방향 형성)
① 하행 : 미디어에서 유저에게 컨텐츠를 제공하는 흐름
② 상행 : 유저의 반응을 미디어에 반영하는 흐름
- 고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실현 가능성
: TV + 모바일 _ 사이트를 주시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컨텐츠 구조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
: 컴퓨터 + 모바일 _ 컴퓨터의 웹페이지를 모바일 단말기로 조작할 수 있을 것임
브랜드 사이트 ‘인터넷 미디어를 구매해 기업의 자산으로 삼는다’
- 판매자의 판매이유를 제공하는 사이트 =/≠ 소비자가 구매이유를 찾으러 온 사이트
-> 중립적인 입장에서 인터넷 유저에게 유익함과 즐거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로
소비자와 소통해서 유대관계를 강화해야 함
결론---------------------------------------------------------------------------------------
페이드 미디어는 인터넷의 디스플레이 광고 |
→일반 계층에 호소하는 광고미디어를 통해 고객층 양성 |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웹사이트 |
→광고미디어를 자사 미디어로 유입하여 고객화 도모 |
언드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평판 |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팬층을 양성해 이들을 고객화 |
-> 각각의 미디어 채널이 어떤 역할을 하고 서로 연계하여 어떤 시너지를 넣을 것이냐에 대한 고려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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