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1.26_전략팀_고나희]
WEB 2.0 INNOVATION
[ 지은이 : 오가와 히로시, 고토오 야스나리 / 옮김 : 권민 / 출판사 : WIZ9 ]
웹2.0의 탄생 배경
웹의 진화
참가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 서비스자체가 다양화되고 거기서 유통되는 데이터의 양이나 종류 또한 늘어남
롱테일의 법칙
웹 2.0 트렌드를 설명하는 대표적 용어의 하나
웹2.0의 조건
① 서비스 제공자이다 : 패키지소프트가 아닌 서비스를 제공할 것
② 데이터 소스를 제어할 수 있다 : 데이터 인사이드라는 말을 사용하여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유통시키는 기억이 살아남는다고 보고있다.
③ 사용자의 무의식적인 참여를 촉구한다 : 사용자를 신뢰하고 사용자로부터의 피드백을 개발에 반영하고 있을 것 ex) 아마존닷컴의 서평, 관련도서 추천 서비스 등
④ 집단지성을 이용한다 : 사용자 정보 전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있을 것
⑤ 롱테일을 이해한다 : 틈새 시장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을 것
ex) 아마존 닷컴
⑥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다 : PC, 휴대전화 등 여러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것
⑦ 풍부한 사용자 경험 : 누구나가 구할 수 있는 기술, 툴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쉽게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 동시에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함
ex) 아마존의 본문보기 검색
웹의 탄생에서 웹 2.0 전야까지
인터넷
- 전세계에 있는 컴퓨터가 접속되어 있는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뜻함
웹
- 그 네트워크에서 수많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구조 ( 웹은 인터넷 기능의 일부 )
-> 웹을 이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웹 브라우저
- 즉, 웹이란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웹 서버상의 HTML 문서인 웹 사이트를 브라우저를 통해 액세스함으로써 그 안에 있는 수 많은 데이터를 보거나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어있는 구조
블로그
- 웹로그라고도 부르며 시간순으로 새로운 정보를 표시하는 일기형식의 웹사이트
- 블로그의 보급 : 기존에 이용을 전문으로 하던 사용자들을 정보의 제작자로 바꾸었음
- 일반 사용자가 참여해 만들어진 커뮤니티가 미디어로서의 가치를 갖게 됨
포털사이트의 등장
- 웹1.0의 상징 포털 사이트(포털) : 웹을 이용하기 위한 입구 역할을 하는 사이트
- 야후: 웹검색서비스의 개척자와 같은 존재
: 계속 성장하는 웹 안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 싶다는 욕구를 남보다 빨리 충족시켜주어서 호응을 얻음
: 인터넷 서핑을 위한 거대한 링크 모음으로 탄생
-> 포털 사이트의 사업모델로서 배너광고(디스플레이광고) 등장
포털사이트의 미디어화
- 트래픽을 자사 포털사이트로 집중시키는 것이 광고등 수익향상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
-> 데스티네이션 사이트로 트래픽이 흘러가는 것이 아깝다고 판단 -> 스스로 비용 부담하여 컨텐츠 제작
-> 포털이자 동시에 데스티네이션 사이트가 되려함
웹2.0 서비스 사례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디지털 컨텐츠의 유통혁명)
- 유용한 컨텐츠를 피드에 실어서 판매하고 분산형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로 웹 2.0 시대의 전자상거래를 선점
- 패키지 CD앨범, 곡들의 순서를 정한 편집이 노력을 부정함 -> 특정한 곡이라는 정보(=컨텐츠)만을 분리
웹 2.0의 선두주자 구글
- OS플랫폼에 기반을 둔 마이크로소프트와 달리 웹 플랫폼에서 사업전개
- 무료 서비스의 제공과 광고 서비스의 조합
- ex) Gmail, 구글베이스(미니홈페이지), 구글맵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자를 쇼핑몰로 유도하는 아마존
- 북리뷰, 본문보기 검색 등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 :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 풍부한 사용자 경험 : 웹 서비스 API를 공개하여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가능하게 함
- 집단지성, 데이트소스 컨트롤 : ASIN 'Amazone Standard Identification Number'
(아마존 그룹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식별하기 위한 번호)
이베이의 집단지성 활용법
- 거래 종료 후 판매자, 낙찰자 각자 상대방에 대한 평가를 이베이에 피드백함(안심거래)
인터넷으로 공동 편집하는 프리 백과사전 위키디피아
- 사용자에 대한 신뢰에 의해 실현되고 있는 서비스로 UCC중 최고의 성공사례
-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를 작성하고 컨텐츠가 만들어져 감
결론------------------------------------------------------------------------
웹2.0의 목표
혁신적이고 세련된 서비스를 끊임없이 개발하는 것.
사용자가 그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만드는 것.
->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웹의 변화 및 웹을 대하는 사용자들의 태도 변화를 모두 포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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